글번호
51880
작성일
2018.05.01
수정일
2021.05.03
작성자
yoojin95
조회수
2186

의령보리사지금동여래입상

의령보리사지금동여래입상 첨부 이미지

의령보리사지금동여래입상  (  宜寧菩提寺址金銅如來立像  )

 

시        대 : 통일신라 (9세기)

재        질 : 금동

크        기 : 높이 26.0cm, 어깨너비 5.0cm, 대좌높이 8.0cm, 대좌지름 8.5cm

지정구분: 보물 제 731

 

  1948년 경상남도 의령군 보리사터에서 출토된 금동여래입상으로 1981년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에 수장되었다. 현재 불상과 대좌만 있고, 광배는 없어졌다. 불상의 수인은 오른손을 내리고 왼손을 올려 좌우가 바뀐 시무외 여원인 (施無畏 與願印)이다. 얼굴은 편평한 방형이며 길게 선각된 눈과 세부표현이 없는 단순한 귀, 중앙으로 몰린 눈,,입은 깊게 음각하여 전체적으로 형식화된 느낌이 강하다. 높게 솟은 육계는 원추형을 이루며 목에는 삼도 표현이 없다.

  통견식으로 걸친 대의는 양감 없이 밋밋하지만 사선의 승각기 가장자리띠에는 꽃무늬가 있고, 배 밑으로 늘어진 U  자형 옷주름은 두 줄씩 표현하여 입체감을 나타냈는데 옷주름 사이에 마치 구름형상 같은 세 개의 능선을 표현하였다 .

  폭이 좁고 높은 연꽃대좌는 상·중대는 원형, 하대의 내림꽃 표현은 원형이나 그 아래 기단은 7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불상의 뒷면은 상을 반으로 자른 듯 넓게 패여 있어 편불형으로 제작된 주조법을 보인다 .

  이 불상은 좌우가 바뀐 시무외 여원인, 얼굴과 옷 세부표현이 선각처리된 평면성, 편불형 주조기법 등이 특징으로 통일신라 말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