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51912
작성일
2018.05.01
수정일
2021.05.03
작성자
yoojin95
조회수
2956

자수 초충도 병풍

자수 초충도 병풍 첨부 이미지

 

자수 초충도 병풍 ( 刺繡 草蟲圖 屛風 )  

 

 신사임당 申思任堂  ·  申師任堂  ·  申師姙堂  ·  申媤姙堂  (1504-1551)   

시        대 : 조선

재        질 : 목공단에 자수

크        기 : 8 폭 병풍 . 각 폭 65.0×40.0cm

지정구분 : 보물 제 595

 

  신사임당이 그린 초충도 그림을 본으로 하여 수 놓은 병풍이다 . 병풍의 구성내용과 소재는 다른 초충도 그림과 유사하나 표현이 더 정교하고 섬세하며 생동감이 있다 .

  제 1폭은 오이넝쿨이 화면 왼쪽부터 뻗어가고 그 아래 두꺼비가 작은 벌레를 노리고 위로 올려보며 곧추 서 있다.  2폭은 맨드라미꽃과 그 아래에는 도마뱀이 땅강아지를 향해 뒤돌아 보고 있다.  3폭은 원추리꽃이 중심에 자리하고, 뒤쪽으로 작은 들국화가 있다.  4폭은 덜 익은 여주열매가 달려 있고, 다 익어 땅에 떨어진 여주를 들쥐 세 마리가 파먹고 있다 . 여주는 현전하는 초충도 회화작품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소재이다.  5폭은 민들레와 큰 패랭이꽃을 배치하였고,  6폭은 수박과 작은 들국화, 패랭이를 함께 도안하였다.  7폭은 가지와 쇠뜨기, 딸기가 있고,  8폭은 곤충 없이 들국화만 단독으로 시문하여 전형적인 초충도 형식과 다르다.

  자수바탕은 검정색 공단을 사용하여 색사를 강조하였고, 자수사는 미약하게 꼬임을 준 반푼사이다. 자수사의 색은 황색, 청색, 갈색, 자색 등이 비교적 잘 남아 있다. 자수기법은 대부분 표면평수를 사용하여 면을 채우고 있으며 때로는 수직, 수평, 사선평수를 배합하였다. 이외 곤충의 몸통은 가장자리수와 이음수, 평수를 혼합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하였고, 표면솔잎수도 보인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