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게시판 2.0 D:/homepage/JWIZARD_7.0.0/sites/museum/ ko 고려사(高麗史) /bbs/museum/1676/53158/artclView.do 2018-05-18 15:24:41.11 탈퇴회원 고려사(高麗史) ◎ 시 대 : 조선 ◎ 재 질 : 종이에 목판활자 ◎ 크 기 : 27.5×18.3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지정 유형문화재 제104호 고려사는 김종서(金宗瑞), 정인지(鄭麟趾) 등이 세종의 교지를 받아 기전체(紀傳體)로 만든 고려의 정사(正史)로서, 조선시대에 고려시대사를 정리하면서 일정한 주관과 제약이 가해진 2차적인 성격을 지닌 사료이다. 총 139권 75책으로 된 완질본으로 보존 상태는 완벽에 가까운 매우 좋은 상태이다. 이 판본은 1482년(성종13년)에 인출된 것으로 갑인춘 친정도(甲寅春 親政圖) /bbs/museum/1676/53150/artclView.do 2018-05-18 15:22:53.213 탈퇴회원 갑인춘 친정도(甲寅春 親政圖) ◎ 시 대 : 조선(1734년) ◎ 크 기 : 44.5×29.2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지정 유형문화재 제103호 이 작품은 1734년 2월 9일 영조가 희정당(熙政堂)에 나가 친정(親政)한 것을 기념하여 도화서 화원에 의해 기록화 형식으로 제작된 8절면 화첩 형식으로 세필로 직접 그려졌을 뿐 아니라 건물의 배치와 묘사가 정연하고 안정되어 도화서화원의 지극히 섬세한 계화(界畵)의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작품에 기록된 영조의 친정은 조선왕조실록의 기록과 일치할 뿐 아니라 제 분청사기인화국화문사이부태호(粉靑沙器印花菊花文四耳附胎壺) /bbs/museum/1676/53146/artclView.do 2018-05-18 15:21:19.48 탈퇴회원 분청사기인화국화문사이부태호(粉靑沙器印花菊花文四耳附胎壺) ◎ 시 대 : 조선 ◎ 재 질 : 자기 ◎ 크 기 : 외호 높이 38.9cm, 내호 높이 27.0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지정 유형문화재 제102호 이 분청사기인화국화문사이부태호는 기형과 인화기법으로 볼 때 조선 초기인 15세기에 충청도 지역에서 생산되던 분청사기로 추정된다. 태호 중 국보 제177호로 지정된 분청사기인화문태호 내외호 (粉靑沙器印花文胎壺 內外壺 )의 풍만한 항아리 모양의 외호와 홀쭉한 내호의 전체적인 형태와 동체 표면에 시 흑유호 및 흑유정병(黑釉壺 및 黑釉淨甁) /bbs/museum/1676/53139/artclView.do 2018-05-18 15:18:17.24 탈퇴회원 흑유호 및 흑유정병(黑釉壺 및 黑釉淨甁) ◎ 시 대 : 고려 ◎ 재 질 : 자기 ◎ 크 기 : 호 높이 36.9cm, 정병 높이 27.7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지정 유형문화재 제101호 흑유호는 회청색의 청자 태토에 기벽을 두껍게 하여 성형한 후 기면의 안팎으로 흑유를 얇게 입힌 항아리로 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뚜껑이 있는 항아리 형태로 성형한 후 몸체 부분을 4면 형태로 편평하게 다졌는데, 합각이 되는 곳은 능형처럼 곡을 잡은 형태이다. 또한 몸체 부분 한 면에 결가부좌하고 있는 인물상 남지기로회도(南池耆老會圖) /bbs/museum/1676/53129/artclView.do 2018-05-18 15:14:41.617 탈퇴회원 남지기로회도(南池耆老會圖) ◎ 시 대 : 조선(1629년) ◎ 크 기 : 115.5x71.2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지정 유형문화재 제75호 남지기로회도는 인조 7년(1629년) 6월 5일 숭례문 밖 관지(官池 )근처에 있는 홍첨추(洪僉樞)의 집에 모여 연꽃을 감상하는 70세 이상 된 기로(耆老)들의 모임을 그린 계회도이다. 화면의 구성은 전서체(篆書體)로 꾸며진 제목(題目), 기로회 장면을 묘사한 그림부분, 그리고 장유(張維, 1587-1638)의 제문(題文), 참석자의 좌목(座目), 화면 좌우에 쓰 대방광불화엄경제사십일(大方廣佛華嚴經第四十一) /bbs/museum/1676/53126/artclView.do 2018-05-18 15:11:44.54 탈퇴회원 대방광불화엄경제사십일(大方廣佛華嚴經第四十一) ◎ 시 대 : 고려후기 ◎ 재 질 : 감지에 은니 ◎ 크 기 : 23.2x465.5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지정 유형문화재 제83호 이 사경은 감색 저지(楮紙)에 은니(銀泥)로 쓴 두루마리 형식의 화엄경 사경으로 우리대학교 박물관에 소장된 소조보살좌상의 복장유물이다. 사경은 권수(卷首) 부분이 결실되어 사성기(寫成記)가 없어 사성연도를 알 수 없다. 주목되는 것은 경기도 안성 청원사(淸源寺)의 본존불에서 복장유물로 나온 동국대학교박물관에 소장된 감지 대방광불화엄경 제사십(大方廣佛華嚴經第四十) /bbs/museum/1676/53125/artclView.do 2018-05-18 15:10:01.38 탈퇴회원 대방광불화엄경 제사십(大方廣佛華嚴經第四十) ◎ 시 대 : 고려 14세기 중엽 / 조선(1728년) ◎ 재 질 : 감지에 금은니 ◎ 크 기 : 절첩 1면 27.0x11.2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지정 유형문화재 제64호 이 사경은 1절면 6행 17자로 이루어진 총 68절면의 사경이며 1첩의 절첩본(折帖本) 형식으로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앞의 32절면은 감지에 은니(銀泥)로 쓴 사경이지만, 뒷부분 36절면은 감지에 금니(金泥)로 사성되어 있다. 즉 앞 시대에 감지에 은니로 제작된 후 뒷부분이 없 동래고지도(東萊古地圖) /bbs/museum/1676/53116/artclView.do 2018-05-18 15:06:20.017 탈퇴회원 동래고지도(東萊古地圖) ◎ 시 대 : 조선(19세기) ◎ 크 기 : 132.5x78.5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59호 본 지도는 전반적으로 산과 하천, 성곽과 관아, 방파제와 선박 등이 매우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어 당시의 부산지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전형적인 회화식 지도로서, 조감도의 시점을 이용하여 지역 전체를 조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상단부의 육지와 하단부의 바다를 대각선으로 구획한 화면 구성은 부산의 특징을 잘 살리고 있다. 또한 본 지도는 국립중앙도서관 소장분과 진재 김윤겸필 영남기행화첩(眞宰 金允謙筆 嶺南紀行畵帖) /bbs/museum/1676/53110/artclView.do 2018-05-18 15:03:44.483 탈퇴회원 진재 김윤겸필 영남기행화첩(眞宰 金允謙筆 嶺南紀行畵帖) ◎ 시 대 : 조선 ◎ 크 기 : 35.5x54.0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56호 진재 김윤겸은 일가를 이룬 문안화가로서 진경산수라는 입장에서 정선파로 분류되기도 하나, 정선과는 다른 화풍을 보여주는 화가이다. 문인화가이지 만사의(寫意)에 머무르지 않고 실경에 대한 감동을 사실적으로 재현해 낸 사실적 진경산수화가로 평가될 수 있다. 이 화첩은 영남지방의 명승지를 그린 몇 안되는 작품 가운데 하나로 영남지방의 옛 실경을 확인하는 기영각시첩(耆英閣詩帖) /bbs/museum/1676/53096/artclView.do 2018-05-18 14:55:50.32 탈퇴회원 기영각시첩(耆英閣詩帖) ◎ 시 대 : 조선(1763년) ◎ 크 기 : 35.0x45.0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57호 본 작품은 영조 40년(1763년) 1월 1일 영조가 자신의 나이가 70세가 됨과 재위 40년이 됨을 기념하여 태묘를 배알하고 기로소(耆老所)를 방문한 것 을 제작한 것이다. 서(序)와 그림, 어제시구(御製詩句), 기로신(耆老臣)들과 4자운의 연시, 오언고시, 좌목(座目) 등으로 구성된 총 40면에 이르는 시첩이다. 시는 형식적이나마 당시 명망 관료를 망라하고 있으며 금강전도 12곡병(金剛全圖 12曲屛) /bbs/museum/1676/53086/artclView.do 2018-05-18 14:51:29.413 탈퇴회원 금강전도 12곡병(金剛全圖 12曲屛) ◎ 시 대 : 조선(19세기) ◎ 재 질 : 종이에 채색 ◎ 크 기 : 12폭 병풍. 각 폭 131.5x29.2cm ◎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58호 이 병풍은 금강산에 대한 상세한 지리 표현과 화려한 색채 효과로 그림지도의 역할을 함과 아울러 장삭화로서 제작된 지본담채의 12폭 병풍으로 민화채를 많이 원용하고 있다. 현재 금강전도는 정선의 금강전도(국보 제217호)를 비롯하여 김윤겸작 봉래권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이재관작 총석정(서울대박 대원군 초상화(大院君 肖像畵) /bbs/museum/1676/53073/artclView.do 2018-05-18 14:47:07.723 탈퇴회원 대원군 초상화(大院君 肖像畵) ◎ 시 대 : 조선◎ 크 기 : 81.3x41.5cm◎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60호 본 초상화의 화면을 꽉 채운 노구의 대원군은 좌안 8분면이며, 몸을 약간 왼쪽으로 튼 채 손에는 짙은 자주색 함을 공손히 받들고 이는 전신상이다. 현재 대원군 초상화는 이 작품을 비롯해 총 4점이 남아 있는데 이 작품이 가장 늦게 제작된 대원군의 노년상이며, 복식 또한 우리나라의 조복(朝服) 형태가 아닌 이국적인 것으로 사료적 가치가 높다. 아울러 이 작품 삼층석탑(三層石塔) /bbs/museum/1676/53031/artclView.do 2018-05-18 14:30:43.177 탈퇴회원 삼층석탑(三層石塔) ◎ 시 대 : 여말선초◎ 재 질 : 돌◎ 크 기 : 높이 315cm◎ 지정구분 :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 10호 이 탑은 경상남도 합천군 대병면 상촌리의 폐사지에 있었던 것을 1960년도 이전 복원한 것으로 고려말이나 조선초에 제작된 것 으로 추정된다. 상륜부는 모두 없어졌고, 기단 하대석 부분은 이전시 새로 만든 것이다. 기단 중석과 옥신석은 귀기둥 외에는 별다른 조각이 없이 간결하게 처리되었고, 옥개석은 3단의 옥개석 받침과 1단의 옥신괴임이 조각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