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bbs,fnctNo=1678 RSS 2.0 3 건 게시물 검색 제목 작성자 공통(상단고정) 공지 게시글 게시글 리스트 대한민국임시정부 특발, 추조, 편지 및 소봉투 작성자 suesue 조회 1092 첨부파일 0 작성일 2021.05.07 ▣ 대한민국임시정부 특발, 추조, 편지 및 소봉투 ◎ 수 량 : 5건 5점◎ 크 기 : 가로 43cm, 세로 70cm◎ 시 대 : 일제강점기◎ 지정구분 : 국가등록문화재 제774-3호◎ 지정(등록)일 : 2020.02.06 ‘대한민국임시정부 특발, 추조, 편지 및 소봉투’는 독립운동가 이교재(李敎載, 1887~1933)가 임시정부로부터 수령해온 문건들로, 임시정부 활동을 위한 지원금을 요청한 내용과, 사망한 독립 운동가에게 조의를 표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해당 문건들은 만주사변이 발발하자 국제정세의 대변동으로 독립운동 재흥의 호기가 왔다고 판단한 임시정부가 재정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독립운동 자금 조달을 어떻게 계획하였고, 그 실행방법을 추정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부산 전차 작성자 yoojin95 조회 2991 첨부파일 1 작성일 2018.05.18 부산 전차(釜山 電車) ◎ 시 대 : 미국(1927년) ◎ 재 질 : 철근, 목재 ◎ 크 기 : 길이 14m, 높이 3.2m, 너비 2.4m ◎ 지정구분 : 등록문화재 제 494호 전기를 이용해 노면 위를 달리는 전차는 1899년 서울의 개통을 시작으로 1968년 전차 운행이 중단될 때까지 서울과 부산 시민의 중요한 교통 수단이었다. 부산 전차는 1927년 미국 신시네티에서 제작, 애틀란타에서 운행하던 것으로 1952년 미국 원조기구를 통해 무상 도입되었다. 이후 1968년 전차가 운행 중단되어 폐기 위기에 처해졌다. 이때 당시 동아대학교총장으로 역임하셨던 석당 정재환박사는 학생들의 학습용을 위해 기증을 요청, 이를 받아 관리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전차 3량 중 2개는 일본에서 제작된 전차이고 이 부산 전차만이 유일한 미국제 전차인 점이 특징이다. 전차 내부는 앞 뒤 운전석이 2곳 있고, 중앙 통로를 기준으로 좌우 순방향과 역방향으로 10개씩 좌석이 배치되어 있다. 전차 외부는 미닫이로 된 출입구가 있고, 천정 중앙부는 전력을 공급받는 뷔겔이 설치되어 있다. 부산 임시수도 정부청사 작성자 yoojin95 조회 3440 첨부파일 1 작성일 2018.05.18 부산 임시수도 정부청사(釜山 臨時首都政府廳舍) ◎ 시 대 : 일제강점기(1925년) ◎ 재 질 : 벽돌, 철근 ◎ 크 기 : 전체 6,926㎡, 내부 4,504㎡ ◎ 지정구분 : 등록문화재 제 41호 일제강점기인 1925년 경상남도 도청 건물로서 서양의 고전주의 양식과 일본의 목조양식이 결합되어 건립되었다. 이후 이 건물은 한국전쟁 기간인 1950~1953년까지는 부산 임시수도정부청사로 사용되었다. 전쟁 후 다시 경남도청으로 사용되다가 1983년 경남도청이 창원으로 이전한 후, 부산지방법원, 지방검찰청으로 이용되었다. 역시 법원과 검찰청이 다른 곳으로 옮긴 후 2002년 동아대학교가 이 건물과 주변 부지를 매입하였고, 이 건물을 박물관으로 활용하기 위해 복원수리 공사를 실시하였다. 복원수리공사에는 옛 건물의 흔적을 재생 복원하는 동시에 박물관이란 새로운 기능을 위해 첨단 기술이 활용되었다. 그래서 건물이 갖고 있는 시간의 흔적을 남기면서 동시에 건립 당시 건물 외관과 원통형 굴뚝, 옥탑공간 등을 복원하였다. 그 결과 2009년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으로 재탄생되었다. 처음 1 끝